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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 성격장애, 경계선 지능장애 (feat. 국제표준 테스트)

by 채움블로그 2024.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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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으로 기능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적절한 지원과 교육을 통해 많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경계선 지능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란?

     

    경계선 지능장애(경계선 지적 기능,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는 지능지수(IQ)가 70에서 85 사이로, 지적 장애에 해당하지 않지만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을 가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특징

     

    1. 지능지수(IQ)

    • 범위: IQ 70-85
    • 설명: 지능지수가 85 이상인 사람들에 비해 추론, 문제 해결, 추상적 사고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 및 정보 처리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학업 성취

    • 학습 속도: 일반 학생들보다 학습 속도가 느립니다.
    • 성취도: 특정 과목(특히 수학과 언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지원 필요성: 추가적인 학습 지원과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기능

    • 사회적 기술: 대인관계에서의 사회적 기술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 의사소통: 의사소통 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행동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우정 및 관계: 친구 사귀기와 유지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종종 오해를 받거나 소외될 수 있습니다.

    4. 적응 행동

    • 일상생활 기술: 가사, 금전 관리, 시간 관리 등의 일상생활 기술을 배우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독립성: 일상 생활에서 독립적으로 기능하는 데 도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문제 해결: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5. 정서적 문제

    • 자존감: 낮은 자존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불안 및 우울: 불안, 우울증 등의 정서적 문제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압박 상황에서 더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6. 행동 문제

    • 충동성: 충동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집중력: 집중력이 부족하고, 과제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사회적 부적응: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고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무료 테스트

    웩슬러지능검사

    웩슬러 지능검사(Wechsler Intelligence Scale)는 데이비드 웩슬러(David Wechsler)에 의해 개발된 표준화된 지능검사 시리즈입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여러 가지 하위 검사(subtest)로 구성되어  주로 아동과 성인의 지능을 평가하는 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무료 검사로 특정 인지 능력을 평가합니다.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WISC)

    대상 연령: 6세에서 16세

    버전: 현재 WISC-V가 최신 버전 (2014년에 출시)

     

    웩슬러 유아 및 미취학 아동용 지능검사 (WPPSI)

    대상 연령: 2세 6개월에서 7세 7개월

    버전: 현재 WPPSI-IV가 최신 버전 (2012년에 출시)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WAIS)

    대상 연령: 16세 이상

    버전: 현재 WAIS-IV가 최신 버전 (2008년에 출시)

    WISC-V 하위 검사

    WISC-V는 10개의 주요 하위 검사와 5개의 추가 하위 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주요 지표를 제공합니다:

     

    언어이해 지표 (Verbal Comprehension Index, VCI)

    어휘 (Vocabulary): 단어의 의미를 정의하는 능력

    공통성 (Similarities): 두 개의 단어 간의 유사성을 설명하는 능력

    이해 (Comprehension):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사회적 상식과 이해력

    시공간 지표 (Visual Spatial Index, VSI)

    블록 디자인 (Block Design): 블록을 사용하여 도형을 재현하는 능력

    퍼즐 (Visual Puzzles): 퍼즐 조각을 사용하여 전체 그림을 완성하는 능력

    유동추론 지표 (Fluid Reasoning Index, FRI)

    행렬추론 (Matrix Reasoning): 도형의 패턴을 이해하고 추론하는 능력

    무게비교 (Figure Weights): 시각적 추론과 계산 능력

    작업기억 지표 (Working Memory Index, WMI)

    숫자 외우기 (Digit Span): 숫자 시퀀스를 순서대로 기억하고 되풀이하는 능력

    산수 (Arithmetic): 암산 능력과 숫자 기억력

    처리속도 지표 (Processing Speed Index, PSI)

    기호 쓰기 (Coding): 시각적 기호를 빠르고 정확하게 작성하는 능력

    기호 찾기 (Symbol Search): 제한된 시간 내에 시각적 기호를 찾는 능력

    1. 지능검사 (IQ Test)

    • 웩슬러 지능검사 (WISC, WAIS):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표준 지능검사입니다.
      • WISC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아동용 지능검사.
      • WAIS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성인용 지능검사.
    •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 지능을 평가하는 또 다른 표준 검사입니다.

    2. 학업 성취도 검사

    • 표준 학업 성취도 검사: 특정 학년 수준에서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는 검사.
    • 개별 학업 성취도 검사: 읽기, 쓰기, 수학 등 특정 학습 영역을 평가하는 검사.

    3. 적응 행동 평가

    • 적응 행동 평가 척도 (Adaptive Behavior Assessment System, ABAS): 일상 생활에서의 적응 행동을 평가.
    • 빈랜드 적응 행동 척도 (Vineland Adaptive Behavior Scales): 의사소통, 일상 생활 기술, 사회적 기술 등을 평가.

    4. 심리 평가

    • 행동 관찰: 전문가가 학교나 가정에서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
    • 심리 평가 인터뷰: 개인 또는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추가 정보를 수집.

     

    경계선 지능장애를 진단받기 위해서는 위의 다양한 평가와 테스트를 통해 종합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개인의 특성과 필요에 맞춘 지원 계획이 중요합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극복 사례

     

    14세 소녀 미나는 중학교 2학년이었습니다.

     

    미나는 항상 수업에서 따라가기 어려워했고,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지 못했습니다. 선생님들은 그녀의 학업 성취도가 낮고 수업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판단했습니다. 결국, 미나는 심리학자를 통해 웩슬러 지능검사(WISC)를 받게 되었고, 결과는 IQ 78. 미나는 경계선 지능장애 진단을 받았습니다.

     

    미나의 부모님과 교사들은 미나를 돕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학교에서는 미나에게 개별화된 교육 계획(IEP)을 제공하여 추가 학습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매주 두 번씩, 미나는 읽기와 수학 튜터링 세션에 참여했습니다. 보조 기술을 활용해 읽기와 쓰기를 돕는 프로그램도 도입되었습니다.

     

    심리 상담도 병행되었습니다. 미나는 학교 상담사와 정기적인 상담 세션을 가지며, 자신의 감정과 어려움을 나누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친구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학교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몇 년이 지나면서, 미나의 학업 성취도는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미나는 직업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사무 보조원으로 취업했습니다. 그곳에서의 성실함과 능력을 인정받아 몇 년 후에는 팀 리더로 승진하게 되었습니다.

     

     

    25세 남성 준호는 일상 생활에서의 독립성이 낮고 대인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준호는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WAIS)를 통해 IQ 74의 경계선 지능장애 진단을 받았습니다. 준호는 부모와 함께 살고 있었고,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컸습니다.

     

    준호는 지역 사회 복지 기관에서 제공하는 독립생활 기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금전 관리를 배우기 위해 예산 작성과 돈 관리 기술을 학습하고, 가사 관리를 위해 청소, 요리, 세탁 등의 기본 가사 기술을 익혔습니다.

     

    또한, 직업 재활 프로그램에도 참여하여 다양한 직업을 탐색하고 현장 실습을 경험했습니다. 이력서 작성과 면접 기술을 연습하면서 취업 준비를 철저히 했습니다.

     

    그 결과 준호는 지역 커피숍에서 바리스타로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향상하고, 업무에서의 성실함과 열정으로 인정받아 관리자로 승진했습니다. 준호는 독립된 주거지에서 생활하며, 일상생활을 관리하고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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